제 1 장   총 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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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조 (목적) 이 학회는 비영리 단체로서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하고 통계학의 발전과 통계의 응용 및 보급에 기여하고 나아가 관련된 분야의 과학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명칭) 이 학회는 “한국자료분석학회”라고 칭하고 영문명칭은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라고 한다(이하 “본 학회”라 한다).
제 3조 (위치) 본 학회의 사무소는 부산광역시 내 대학 또는 연구기관에 둔다.
제 4조 (사업) 본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 학술논문집과 학술 간행물의 간행 및 배포
2. 학술논문발표대회의 개최
3. 자료분석 이론의 연구, 개발 및 보급을 위한 학제간 연구 및 제반 학술 활동
4. 국내 및 국제 학술의 교류
5. 기타 본 학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연구개발 및 수익사업
제 5조 (기구) 본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구를 둘 수 있다. 다만, 상설위원회와 연구회에 관한 규정은 운영세칙으로 정한다.
1. 사무국
2. 편집위원회
3. 학회발전기획위원회
4. 각종 위원회
5. 각종 연구회
제 6조 (법인 공여이익의 수혜) 본 학회가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그 수혜자에게 공여되는 이익은 이를 무상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미리 주무부처 장관의 승인을 받아 그 대가의 일부를 수혜자에게 부담시킬 수 있다.

 
 
 
   
  제 2 장   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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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회원의 종류와 자격)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다.
1. 정회원
가. 학문 전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소지한 자
나. 대학, 연구기관 등의 교수 및 연구원
다. 기타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가입한 자
라. 정회원은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승인을 얻고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 종신회원이 될 수 있다.
2. 학생회원 : 대학 및 대학원 석사·학사과정 학생으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3. 기관회원 : 본 학회의 사업 취지에 찬동하는 기관 및 단체
4. 학과회원 및 도서관회원 : 대학의 학과, 대학 및 연구소 등의 부설 도서관 및 전문도서관
5. 특별회원 :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며 회장의 제청에 의하여 학회발전기획위원회가 승인한 자연인 또는 단체로 한다.
6. 명예회원 : 정회원으로 학문 전 분야에서 덕망이 높으며 회장의 제청에 의하여 학회발전기획위원회가 추대한 인사로 한다.
제8조(입회와 퇴회) 본 학회에 입회를 원하는 자는 소정의 입회비를 납부해야 하며, 퇴회를 원하는 자는 본 학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9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각급 회원은 운영세칙이 정하는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며, 다음과 같은 권리를 갖는다.
1. 정회원은 의결권, 선거권, 피선거권을 갖는다.
2. 회원은 본 학회가 개최하는 학술논문발표대회, 강연회 등 학술회합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학술논문집에 투고할 수 있다.
3. 회원은 학술논문집을 무료로 배부 받을 수 있으며 일반 출판물의 구입에 대하여 편의를 받을 수 있다.
4. 회원은 학회(법인)에 대하여 희망사항을 제출하고 그 심의를 받을 수 있다.
5. 회원은 정관 및 제 의결사항을 준수하고 회비를 납부하여야 하나 단 명예회원은 회비를 면제받을 수 있다.
제10조(제명) 회장은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의결을 얻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을 제명할 수 있다.
1. 3년 이상 회비를 체납한 회원
2. 본 학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본 학회의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한 회원
3. 연구윤리규정에 반하는 행위를 한 회원

 
 
 
   
  제 3 장   임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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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조(임원의 종류와 정수) 본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 1인
2. 부회장 : 5인 이내
3. 자문위원 : 전임 회장 전원
4. 학회본부이사 : 15인 이내
5. 감사 : 2인
제12조(임원의 선출 및 임기) 각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다음과 같이 선출한다. 다만, 결원 후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 기간으로 한다.
1. 회장 및 부회장의 선출은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추천으로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2. 자문위원은 전임 회장 전원을 당연직으로 추대한다.
3. 학회본부이사의 선출은 회장의 추천으로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인준을 받는다.
4. 감사의 선출은 총회에서 회원의 선거에 의하여 선출한다.
5. 임원은 임기가 종료되었다고 하더라도 후임자가 선출 확정될 때까지 그 직무를 담당한다.
제13조(회장 및 부회장의 직무)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고 수행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시는 연장자순으로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제14조(자문위원의 직무) 자문위원은 회장, 부회장 및 학회본부이사와 함께 학회발전기획위원회를 구성하고 본 학회의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제15조(학회본부이사의 직무) 학회본부이사는 회장, 부회장 및 자문위원과 함께 학회발전기획위원회를 구성하고 본 학회의 중요사항을 의결하고 집행한다. 또한 회장의 직무를 보좌하기 위하여 본 학회의 업무를 분담한다.
1. 총무이사 : 업무 기획 및 예산, 사무 및 재정 집행과 관련된 업무
2. 편집이사 : 학술논문집 등의 학회 간행물과 관련된 업무
3. 학술이사 : 학술논문발표대회, 국내 학술교류 등과 관련된 업무
4. 윤리이사 : 연구윤리와 관련된 업무
5. 국제이사 : 국제학술대회, 국제 학술교류 등과 관련된 업무
6. 홍보이사 : 홍보, 홈페이지, 학회정보와 관련된 업무
7. 사업이사 : 대외 섭외, 사업과 관련된 업무
8. 재무이사 : 학회 재무와 관련된 업무
9. 기획이사 : 전임 회장으로서 학회발전기획과 관련된 업무

 
 
 
   
  제 4 장   감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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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조(감사의 직무) 감사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본 학회의 재산, 업무, 재정 등 운영 전반을 감사한다.
2. 사무국, 편집위원회, 학회발전기획위원회, 각종 위원회 및 각종 연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한다.
3. 감사 결과 부정을 발견하였을 때는 회장에게 보고하고, 총회 및 해당 위원회의 소집을 요구하여 감사 의견을 진술하고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4. 감사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제17조(사무국) 제5조 제1호의 기구인 사무국에는 본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사무원을 둘 수 있으며, 총무이사가 회장을 보좌하여 사무국을 운영한다.
제18조(편집위원회) 제5조 제2호의 기구인 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 1인 및 편집부위원장 5인 이내를 포함한 편집위원은 30인 이내로 구성하고, 임기는 3년이고 연임할 수 있다.
2. 편집위원장의 선출은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추천으로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3. 편집부위원장 및 편집위원의 선출은 편집위원장의 추천으로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인준을 받는다.
제19조(학회발전기획위원회) 제5조 제3호의 기구인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구성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학회발전기획위원회는 직전 회장단과 현재 회장단의 학회본부 임원(회장, 부회장, 자문위원, 학회본부이사, 감사)으로 당연직으로 구성하고, 임기는 임원의 임기와 같다.
2.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의장은 현재 회장이 수행한다.
제20조(각종 위원회) 제5조 제4호의 기구인 각종 위원회의 구성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각종 위원회는 위원장 1인, 위원 10인 이내로 구성하고, 임기는 임원의 임기와 같다.
2. 위원장은 회장의 추천으로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선출한다.
3. 위원은 위원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제21조(각종 연구회) 제5조 제5호의 기구인 각종 연구회의 구성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각종 연구회는 연구회장 1인, 연구회원 10인 이내로 구성하고, 임기는 임원의 임기와 같다.
2. 연구회장은 회장의 추천으로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선출한다.
3. 연구회원은 연구회장의 추천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제 5 장   총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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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조 (총회의 기능) 총회는 회원으로 구성하고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장, 부회장, 편집위원장, 감사의 인준
2. 예산과 결산의 승인
3.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4. 사업계획의 승인
5. 기타 중요사항
제23조 (총회의 소집)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 정기총회는 매년 가을에 회장이 소집한다.
3.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감사가 소집을 요구할 때, 또는 정회원 10분의 1이상이 목적과 안건을 제시하고 요구할 때 회장이 소집한다.
4. 회장은 회의개최 10일전까지 회의의 목적과 안건을 전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4조 (총회의 의결정족수 및 의결 제척사유)
1. 총회는 정회원 10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구성한다.
2. 총회의 의결은 본 학회 해산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석 정회원의 과반수로 결정하고 가부동수일 때는 회장이 결정한다.
3. 회원 자신과 본 학회의 이해가 상충되는 경우에는 그 회원은 의결에 참여할 수 없다.

 
 
 
   
  제 6 장   이 사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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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조 (이사회 구성) 본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기 위하여 이사회를 설치하고,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이사회는 당연직(회장, 부회장, 자문위원, 학회본부이사, 감사)과 선출직인 지역이사로 구성하고, 임기는 임원의 임기와 같다.
2. 지역이사의 선출은 회장의 추천으로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인준을 받는다.
제26조 (이사회 기능)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또는 의결한다.
1. 사업계획 및 사업집행에 관한 심의
2. 예산과 결산에 관한 심의
3. 총회와 학회발전기획위원회에서 위임받은 사항에 관한 심의
4. 위원회 설립 해체에 관한 심의
5. 제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심의
6. 기타 중요사항의 심의와 의결
제27조(이사회 소집)
1. 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이사회 구성원의 과반수가 요구할 때, 감사가 소집을 요구할 때는 회장이 이사회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2. 이사회를 소집할 때에는 회의개최 10일전에 목적과 안건을 각 이사회 구성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8조 (이사회 의결 정족수)
1. 이사회는 구성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구성하고, 출석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2. 이사회는 제27조의 통지된 안건에 한하여서만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이사회 구성원 전원과 감사가 출석하였을 때는 통지하지 아니한 사항이라도 안건을 상정하고 의결할 수 있다.
3. (이사회 소집의 특례) 이사회 구성원 과반수가 회의목적을 제시하여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할 때에는 회장은 소집 요구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4. (서면 의결 금지) 이사회는 서면 의결할 수 없다.

 
 
 
   
  제 7 장   재정 및 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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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9조(재정) 본 학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찬조금 또는 보조금
3. 사업에서 부수되는 수입
4. 자산에서 생기는 과실
5. 기타 수입금
제30조(회계년도) 본 학회의 회계년도는 정부 회계년도에 따른다.
제31조(세입세출예산) 본 학회의 세입세출 예산은 회계년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사업계획서와 함께 학회발전기획위원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얻어 회원에게 공지한다.

 
 
 
   
  제 8 장   보 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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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2조(해산)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정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3조(해산학회의 재산귀속) 본 학회가 해산할 때의 잔여재산은 국가 또는 지방 자치단체나 본 학회의 목적과 유사한 학술단체에 기증한다.
제34조(정관 개정) 본 학회의 정관 개정은 총회에서 행하며, 출석 정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부 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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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제정) 이 정관은 1998년 10월 24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개정) 이 개정된 정관은 2002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구 정관은 폐기한다.
제3조(개정) 이 개정된 정관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구 정관은 폐기한다.
제4조(개정) 이 개정된 정관은 2007년 10월 26일부터 시행하고 구 정관은 폐기한다.
제5조(개정) 이 개정된 정관은 2010년 10월 22일부터 시행하고 구 정관은 폐기한다.
제6조(개정) 이 개정된 정관은 2013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하고 구 정관은 폐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