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95%99%ED%9A%8C%EC%9E%A5_%ED%95%9C%EC%83%81%ED%83%9C.jpg

제13대 한국자료분석학회 회장

한 상 태

한국자료분석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한국자료분석학회 회원과 본 학회에 관심을 가지신 모든 분께 환영과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한국자료분석학회는 1998년 창립 이후 통계학을 기반으로 자료분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관련 학문 분야와의 융합연구를 통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저는 그동안 눈부시게 성장해 온 우리 학회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회장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해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학회가 추구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회원들의 학술 활동을 증진하고 연구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가 수행하고자 하는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정기적으로 열리는 춘계·추계 정기학술논문 발표회를 보다 다양하고 알차게 프로그램을 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양한 학문 분야에 필요한 특별 세션 구성, 자료 분석에 필수적인 튜토리얼 강좌 운영, 시대 변화에 맞는 저명인사 초청 특강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현 사회적 흐름의 가장 큰 특징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으로 대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문 분야에서 데이터라는 자원을 근간으로 하여 자료 분석이 필수가 되었고, 데이터 활용과 분석이 한층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기대에 발맞추어 자료 분석이 필요한 다양한 관련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질적 수준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학회에서 발간되고 있는 학술진흥재단 등재 학술지(2005년 등재)인 ‘JKDAS’에 대해 제반 운영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SCOPUS 저널로의 승격과 SCIE 저널로의 발전을 위한 기틀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학회의 위상을 반영하고자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정관 개정 등을 통해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설립인가를 받아 주요 학술단체로서의 위상에 걸맞은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연구재단, 통계청 등 관련 단체 및 관련 기업과의 지원과 교류를 통해 국내외 자료 분석 분야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자료 분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대하기 위해 대기업과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경진대회 개최, 자료 분석 대중화를 위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빅데이터 분석 캠프 개최 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국자료분석학회 회원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사업을 실천하기 위하여 회원 여러분들과 소통을 원활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원 여러분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하여 더욱 발전하는 한국자료분석학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01월 27일


제 13대 한국자료분석학회 회장 한 상 태